ORGANIZED MESS

포뮬러원을 좋아하면서, 이것저것 공부도 하고, 일상도 공유하는 다소 정체성의 혼란이 내재되어있는 그러한 블로그입니다.

ECONOMICS/포트폴리오 관리

[포트폴리오 관리] Monster Beverage (MNST) 실적 발표 내용 정리 - 2021 2Q Earning Call

관리자 2021. 8. 7. 14:55
반응형

Monster Beverage Corporation 

 

 2021 8 7 Monster Beverage Corporation(이하 MNST) 실적을 발표했다. 이전 기업 분석 포스팅에서 Monster Beverage 기업 분석을 했고 일정 매수하기로 결정했다.

 

[MNST 기업 분석] 21.06.27 기준

2021.06.07 - [ECONOMICS/기업 분석 List] - 기업 분석 #03 : Monster Beverage Corporation (MNST)

 

기업 분석 #03 : Monster Beverage Corporation (MNST)

기업 개요 몬스터 베버리지 주식회사(Monster Beverage Corporation)는 블루 스카이 음료, 한센 소다, 몬스터 에너지를 포함한 과일 주스, 에너지 음료, 청량 음료 제조 회사이다. 1935년 처음 창립할 때에

feeelight.tistory.com

 

 보유하고 있는 종목이거니와 실적 발표는 한번도 tracking해본 적이 없기에 연습 궁금한 겸사겸사 해서 실적 관련 내용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MNST Earning 요약, MNST Earning Call 내용 간략 정리, 의견 정리 순으로 진행해보려 한다. 렛쯔-.

 


MNST Earning 요약

 MNST는 주당순이익(EPS) $0.75를 내면서, 이전 Zacks Consensus 추정치인 $0.67를 넘어서면서 추정치의 11.94%를 상회했다. (Earning Surprise).

 

 작년 동 분기 (2020 2Q) EPS가 $0.59였던 것을 생각하면 많이 오른 모습을 보였다. 참고로 작년의 경우 $0.61이 EPS 추정치였는데 $0.59를 기록하면서 -3.28%의 Earning Shock였었다. 하지만 지난 4번의 분기동안 연속으로 EPS 추정치를 상회하여 Earning Surprise하는 모습을 보였다.


MNST Earning Call 간략 정리

 이번 2021 2Q MNST Earning Conference Call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했다. 아래 내용은 CEO가 직접 프레젠테이션한 내용이며, 애널리스트들이 질문하고 그에 대해 답변한 내용을 포함한다.


원자재 문제

 COVID-19임에도 불구하고 2분기 실적이 괜찮게 나왔다. 현재 COVID-19으로 인해 나타나는 원자재 문제는 크게 없다.

다만 걱정하는 부분이 알루미늄 부족이 문제로 보인다. 회사가 성장하면서 규모는 점점 커지고 있으나, 알루미늄 캔 산업의 공급 제약이 큰 문제로 다가오고 있다.

 또한 국내외적으로 재료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분기에 소비자의 수요를 충분히 감당하지는 못했다. 몇 달 더 이러한 문제가 지속될 것 같지만 길지 않을 것 같으며, 2021 4Q에는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배송문제

 선박 컨테이너의 부족, 항만 교통정체로 알루미늄 캔 공급이 어려운 상황이다. 그래서 알루미늄 캔 비용이 상승하고 있다. 더불어 화물량이 증가함에 따라 화물 비용이 늘어나고 있다. 이로 인해 총 마진 (Gross Margin, 매출/매출원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작년에 비해 순 매출은 33.6% 늘었다. (YoY +33.6%) 환율 적용시 30.1% 정도로 예상된다.

 매출 중 이익 퍼센티지는 57.2%로 작년 60.3%에 비해 낮아졌다. 이는 지정학적 매출, 원자재상승, 화물비용 및 알루미늄 비용 증가가 원인이다.

 

기타

  • COVID-19으로 신제품이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조금 늦어질 수도 있다.
  • 다행히 실적에서 알 수 있듯이 현재 지속적으로 사업은 성장 중이다.
  • 알루미늄 수급 문제만 해결하면 좋을 것 같다. 모든 패는 준비되어있으므로 결국 해결될 문제라고 생각한다.
  • 알루미늄은 연 단위로 수량을 계약하므로 수급이 당장 해결되지는 못할 것 같다.
  • 소비자 수요는 계속 늘어나고 있다. (단지 공급을 못 맞추고 있을 뿐이라는 뉘앙스)
  • 경쟁사 (레드불) 의 경우 on-premise에서 off-promise로 발빠르게 전환함에 따라 주가가 오른 것이다. (우리가 뭔가 잘못하고 있지는 않다는 뉘앙스)
애널리스트의 질문 Q:
가격을 내리는 것이 불가피할 것 같은데 (경쟁사 등의 이유), 이에 대한 계획은?

 가격 책정은 계속 평가 중이다. 경쟁사 가격을 따라가는 상황이면 좋겠으나, 사업 상황을 계속 평가해야 한다.
 어찌되었든 가격은 올리기는 해야 할 것 같다. 2Q 때 Promotional Allowance를 줄이는 방식으로 가격을 올리기는 했다. 2Q는 촉진공제 Promotional Allowance)를 줄으로써 원하는 기대만큼 매출이 나오지는 않았다.
 가격 책정은 계속 검토가 필요하다.
촉진공제 (Promotional Allownace)?
 중간 상인들이 촉진활동을 지원해 준 일에 대해 제품대금의 일부를 감면해 주는 공제. 중간 상인이 실시한 제품광고비용 일부를 공제하거나 진열용 제품의 대금 중 일부를 공제해준다.

Earning Call 결론

  • 현재 향료 제조 시설, co-packer, 자재창고, 선박 시설, 병입회사 등은 모두 잘 운영되고 있다.
  • 앞으로 지속적으로 알루미늄 캔 수급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내 의견 정리

1. 재무제표 확인

아무래도 손익계산서에 대한 내용은 Earning Call에서 알 수 있듯 Earning Surprise이므로 긍정적이기는 하다. 그래도 대차대조표와 현금흐름표를 포함한 재무제표를 한번 훑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이 든다.


매출원가 마진 확인

이번 2021 2Q 매출원가(Cost Of Goods Sold) $625,096 굉장히 많이 늘었다. 알루미늄 화물비용의 증가가 원인으로 판단된다.

 

Free Cash Flow 확인

 원자재 가격이 지속되면 현금으로 적자나 비용을 매꿔주어야 할텐데, FCF 점점 줄어드는 것은 그리 반갑지는 않다.

이번 년도 동안 FCF 계속 줄어드는지, 부채는 늘어나는지 지켜봐야 같다.

 

PER/PBR/ROE 확인

 최근 2년간 PER/PBR/ROE는 아래와 같다.

PER 33
PBR 8
ROE 25%

* macrotrends.net 참고

 

 PER 다소 높지만 성장주임을 감안하면 괜찮은 것으로 보이며, PBR ROE 현재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2. 알루미늄 산업?

 미국의 알루미늄 공급업체 중 큰 기업이 Arconic(ARNC)와 Alcoa(AA)라고 한다. 일단 이러한 기업들의 주식은 알고 있기로 '경기순환주'인데, 이전에 읽었던 피터린치 책의 경기순환주 투자를 참고해서 기업 분석을 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3. MNST에 대한 팬덤

 Monster 음료에 대한 팬덤은 익히 잘 알고 있다. 국내에는 타우린 규정(?) 때문인지, 국내 에너지음료인 핫식스를 살리려는 건지 잘 모르겠지만 (아마 건강 상의 이유로 타우림 고함량은 막는 것으로 생각이 든다), 사람들이 많이 섭취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미국이나 일본에서는 굉장히 잘 팔리고 인기가 있다고 한다. 예전에 외국에 살던 친구가 미군부대에서 몬스터 2박스 씩 벌크로 사오는 것을 보고 뭐저런가 싶었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몬스터 음료에 대한 팬덤이 엄청 크게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결론

화물비용, 알루미늄 공급이 풀리면 괜찮아질 것으로 생각됨
하지만 이 상황이 지속되는 경우 버틸 수 있을지는 좀 생각해봐야 할 듯

 

 


마치며

 기사 내용을 보니 MNST는 이번 년도에 다소 시장에서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이동안 Zacks에서는 '구미가 당기지 않는(unflavorable)' 주식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투자자들은 이런 질문을 던지기 시작하는 것 같다.

"MNST의 다음 행보는 무엇일까?"

 

 기사는 이어서 실적 내용도 중요하지만 여러 기관에서 정하는 EPS 추정치가 어떻게 형성되고 있는지가 중요하다고 했다. 추정치가 점점 높아지는지 아니면 낮아지는지 또한 투자하는 데에 중요한 지표로 사용될 수 있는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실적 분석 또한 기업의 상황을 분석하고 산업 트렌드를 파악하는 데에 중요한 것 같다. (알아보면서 이것저것 기사를 접하기 때문..!)

 

 또한 인터넷을 찾아보니 Earning Conference Call Script에 대한 자료가 있더라. 이런 자료가 있는 줄은 처음 알았는데 CEO와 경영진들의 생각이 어떤지, 기업이 무얼 걱정하고 있는지에 대해 파악할 수 있었다.

 

 지금은 성장주가 많이 없지만 시간이 날 때 실적이 궁금하면 이런 식으로 찾아서 간단하게 정리해보려 한다. (맨날 다짐과 결심만 함^^)

 

 

참고링크

https://finance.yahoo.com/news/monster-beverage-mnst-tops-q2-212509548.html

 

Monster Beverage (MNST) Tops Q2 Earnings and Revenue Estimates

Monster Beverage (MNST) delivered earnings and revenue surprises of 11.94% and 5.81%, respectively, for the quarter ended June 2021. Do the numbers hold clues to what lies ahead for the stock?

finance.yahoo.com

https://www.fool.com/earnings/call-transcripts/2021/08/05/monster-beverage-corporation-mnst-q2-2021-earnings/

 

Monster Beverage Corporation (MNST) Q2 2021 Earnings Call Transcript | The Motley Fool

MNST earnings call for the period ending June 30, 2021.

www.fool.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