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개요
The Clorox Company는 1913년에 설립되어 캘리포니아 오클랜드(Oakland)에 위치한 미국의 생활용품·식품 제조 업체이다. 다양한 음식 및 화학 제품을 제조하는 업체이며 본사는 캘리포니아주 오클랜드에 있다. 가장 유명한 제품은 회사명과 같은 이름의 살균·표백제인 크로락스이다. 크로락스는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표백제 상표로, 그 이름 자체가 일반적으로 표백제로 통한다. 대한민국에서는 유한양행과의 합작인 유한크로락스를 통해 유한락스라는 상표명으로 생산되며, 표백제보다는 살균소독제로 더 널리 알려져 락스라는 이름 자체가 살균소독제의 대명사로 통한다. (출처: 위키피디아)
Health, Wellness, Household, Lifestyle 총 4가지의 사업 부문을 가진다. 특정 브랜드 별로 판매하는 상품 카테고리들은 다음과 같다.
Brand | Products |
Clorox | 'Clorox'(표백제)를 포함한 세탁 첨가제, '2 stain fighter'(얼룩제거제) 및 'Color booster' |
Colorox, Formula 409, Pine-Sol 등 | Home-care 제품 |
Green Works | 천연(naturally derived) 제품 |
CloroxPro, Clorox Helathcare, Clorox Total 360 |
청소 용품, 살균 용품, 음식 서비스 |
Hidden Valley | 음식 서비스 제품 (드레싱, 소스 등) |
RenewLife, Rainbow Light, Natural Vitality, NeoCell | 비타민, 미네랄 등 건강식품 |
Glab | 봉지, 랩 제품 |
Fresh Step, Scoop Away, Ever Clean | Cat litter (고양이 배변 모래) |
Brita | 정수 필터 |
Burt's Bee | 천연 Personal Care |
현재 CEO는 Linda Rendle로 '20년 9월에 취임했다. The Clorox Company에서 근무한 20년동안 여러 직책을 도맡아왔다. Clorox에 합류되기 전 P&G에서 근무했으며 이곳에서 여러 Sales Management 직책을 맡았다. Linda Rendle은 하버드 대학교에서 경제학 학사 학위를 취득했다.
락스?
'락스'라는 단어는 클로락스의 뒤 두 글자만 따온 단어이다. The Clorox Company에서 차아염소산나트륨 수용액을 '클로락스'라는 제품명으로 출시했고, 이를 국내에서는 뒤 두 글자만 따서 락스라고 부르는 것이다. 고유명사가 일반명사화된 예시라고 한다. (e.g. 포크레인 (프랑스 굴착기 회사 '포클랭(Poclain)'), 대일밴드 등)
나만의 Valuation
사실 이런 생필품 기업은 따로 기업 분석을 집중적으로 할 필요는 없어보이긴 하지만, 적어도 무슨 회사이고 어떤 상품을 파는지 정도는 당연히 알고 있어야한다. 이보다 더 나아가서 조금 더 깊이 기업을 살펴보고자 한다.
The Clorox Company (CLX) (21-05-14 기준) | |
시가총액 | 22.714B - 대형주 |
산업분야 | Consumer Staples |
PER / PBR / ROE
Date | PER | PBR | ROE |
2021-03-31 | 26.75 | 25.43 | 81.38% |
2020-12-31 | 20.91 | 18.2 | 114.11% |
2020-09-30 | 23.03 | 19.88 | 132.72% |
2020-06-30 | 29.23 | 29.86 | 138.70% |
2020-03-31 | 24.74 | 30.57 | 147.52% |
2019-12-31 | 23.32 | 33.46 | 133.50% |
2019-09-30 | 23.12 | 33.28 | 123.56% |
2019-06-30 | 23.05 | 32.85 | 118.88% |
2019-03-31 | 24.87 | 24.92 | 108.82% |
2018-12-31 | 24.01 | 25.08 | 105.97% |
2018-09-30 | 21.94 | 26.55 | 112.13% |
2018-06-30 | 20.09 | 22.17 | 112.93% |
2018-03-31 | 20.06 | 18.99 | 118.20% |
2017-12-31 | 22.5 | 23.21 | 138.90% |
2017-09-30 | 22.13 | 26.17 | 157.96% |
2017-06-30 | 22.63 | 28.71 | 186.31% |
2017-03-31 | 23.93 | 38.67 | 211.11% |
2016-12-31 | 21.5 | 50.93 | 234.98% |
2016-09-30 | 22.32 | 49.5 | 251.20% |
2016-06-30 | 24.78 | 53.2 | 296.91% |
2016-03-31 | 21.56 | 55.21 | 388.47% |
2015-12-31 | 21.27 | 72.25 | 372.32% |
2015-09-30 | 19.94 | 108.33 | 322.93% |
2015-06-30 | 20.39 | 97.55 | 266.67% |
2015-03-31 | 22.36 | 40.93 | 246.80% |
생필품 회사라 그런지 PER, PBR이 굉장히 낮은 수치로 안정적이다. 하지만 ROE의 경우 최근 5년 간 점점 낮아지는 수치를 보이고 있다.
BPS / EPS / Revenue
Date | BPS | EPS | Revenue |
2021-03-31 | $7.54 | -$0.49 | $1,781 |
2020-12-31 | $10.98 | $2.03 | $1,842 |
2020-09-30 | $10.40 | $3.22 | $1,916 |
2020-06-30 | $7.20 | $2.42 | $1,983 |
2020-03-31 | $5.52 | $1.89 | $1,783 |
2019-12-31 | $4.44 | $1.46 | $1,449 |
2019-09-30 | $4.38 | $1.59 | $1,506 |
2019-06-30 | $4.45 | $1.86 | $1,627 |
2019-03-31 | $6.11 | $1.44 | $1,551 |
2018-12-31 | $5.79 | $1.40 | $1,473 |
2018-09-30 | $5.31 | $1.62 | $1,563 |
2018-06-30 | $5.67 | $1.66 | $1,691 |
2018-03-31 | $6.46 | $1.37 | $1,517 |
2017-12-31 | $5.88 | $1.77 | $1,416 |
2017-09-30 | $4.59 | $1.46 | $1,500 |
2017-06-30 | $4.20 | $1.52 | $1,647 |
2017-03-31 | $3.14 | $1.31 | $1,477 |
2016-12-31 | $2.11 | $1.14 | $1,406 |
2016-09-30 | $2.25 | $1.36 | $1,443 |
2016-06-30 | $2.30 | $1.25 | $1,600 |
2016-03-31 | $2.00 | $1.23 | $1,426 |
2015-12-31 | $1.53 | $1.13 | $1,345 |
2015-09-30 | $0.92 | $1.31 | $1,390 |
2015-06-30 | $0.92 | $1.44 | $1,557 |
2015-03-31 | $2.31 | $1.30 | $1,401 |
위 표에서 가장 부정적인건 '21년 3월 EPS가 음수인데, 이는 당기순이익(net income)이 음수 즉 적자라는 의미이다. 이유는 모르겠으나 현재 기업이 적자를 내고 있음을 의미한다. (실제 '21년 3월 당기순이익 $-0.061B)
'20년동안에는 매출이 많이 오르는 모습을 보여줬는데, 같은 기간 주가는 지속적으로 하락했다. 특히 '21년 3월에 매출 실적이 작년 같은 분기 대비 거의 동일한 모습을 보여줬다. (= 작년 동일 분기 대비 매출이 성장하지 못함) 또한 전 분기 대비 매출이 많이 줄어들었다.
FCF / 부채자산비율
Date | Long Term Debt | Debt to Equity Ratio | FCF |
2021-03-31 | $5.50B | 5.87 | 661 |
2020-12-31 | $5.48B | 3.97 | 478 |
2020-09-30 | $5.47B | 4.17 | 314 |
2020-06-30 | $5.31B | 5.84 | 1,292 |
2020-03-31 | $5.16B | 7.42 | 648 |
2019-12-31 | $4.90B | 8.84 | 387 |
2019-09-30 | $4.85B | 8.81 | 217 |
2019-06-30 | $4.56B | 8.15 | 786 |
2019-03-31 | $4.38B | 5.61 | 468 |
2018-12-31 | $4.33B | 5.84 | 363 |
2018-09-30 | $4.38B | 6.47 | 223 |
2018-06-30 | $4.33B | 5.97 | 782 |
2018-03-31 | $4.61B | 5.5 | 450 |
2017-12-31 | $4.00B | 5.26 | 235 |
2017-09-30 | $4.01B | 6.77 | 211 |
2017-06-30 | $4.03B | 7.44 | 634 |
2017-03-31 | $4.23B | 10.46 | 321 |
2016-12-31 | $4.30B | 15.92 | 153 |
2016-09-30 | $4.18B | 14.45 | 111 |
2016-06-30 | $4.21B | 14.19 | 606 |
2016-03-31 | $4.03B | 15.54 | 334 |
2015-12-31 | $3.98B | 20.09 | 117 |
2015-09-30 | $3.98B | 33.41 | 119 |
2015-06-30 | $4.05B | 34.29 | 749 |
2015-03-31 | $3.93B | 13 | 412 |
장기 부채(Long-tern Debt)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다. 사실 부채는 늘어날 수 있다. 중요한건 부채자산비율인데, 과거부터 이 비율이 다소 높은 수치를 가지고 있다. 과거 2015년도에 비해서는 낮아지기는 했으나, 현재 5.87 정도의 비율을 가지는데, 이는 적절해보이지는 않는다.
시가배당률 / 배당성향
시가배당률은 2.5% 정도를 형성하고 있으며, 배당성향은 60.33% 정도로 무난한 수치를 보여준다. 45년동안 배당을 늘려준 기업으로 배당 귀족에 속한다.
기타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직원수를 꾸준히 늘렸으며, 현재 2018년부터는 직원수는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출처: 매크로트렌즈)
최종 정리
생필품 업체임에도 불구하고 ROE 및 매출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또한 적자가 난 것을 보았을 때 지금 시점에서 투자하기는 조금 꺼려지는 부분이 있다. 그러므로 아직 투자하지는 않기로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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