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meanour : 처신, 태도
contending : 투쟁적으로
let slip ~ : ~를 누설하다
pick up : 포착하다
swoop : 급습하다
no brainer : 당연한 일
be in ~ spirit : 기분이 ~한 상태이다.
fist-bump : 주먹 맞대어 인사하다
Sergio Perez는 이전의 세컨드 드라이버들이 이루지 못한 것들을 이뤄냈다. Red Bull이 다년 계약을 Sergio Perez와 맺었다. 이는 Sergio Perez가 2년 계약을 맺은 이후 추가 2년 계약을 맺은 것으로, 2024년까지는 Sergio Perez가 Red Bull에서 달리는 모습을 볼 수 있게 되었다. F1 특파원 Lawrence Barretto가 자세한 사항을 파헤쳐보았다.
Red Bull과 계약을 연장한 Sergio Perez
Sergio Perez가 지난 목요일 일대일 인터뷰에 도착했고, Sergio Perez는 기개가 굉장히 좋았다. 그는 모든 크루원들과 주먹으로 인사를 나눴고 편안한 소파에 앉고 나서 인터뷰 촬영이 시작되었다.
그의 처신은 12달 전과 전혀 다르지 않았다. 그 당시 Sergio Perez의 얼굴에는 다소 긴장된 모습과 무언가로부터 압박을 받고 있는 듯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었다. 그도 그럴 것이 Sergio Perez는 자신보다 이전의 드라이버들인 Pierre Gasly, Alex Albon 그리고 Danill Kvyat이 차량 적응에 굉장히 힘들어했었고, 그 당시 Red Bull 차량에 적응했던 사람은 자신의 팀 메이트인 Max Verstappen 뿐이었기에, Sergio Perez 또한 차량 적응에 노력을 하고 있었고 꽤나 부담이 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 그는 꽤나 안정되어 보였다.
Perez는 항상 자기 자신을 성공하게끔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다. 또한 항상 최고의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재능을 가졌다고 스스로가 느낀다. 작년 Verstappen에 가려져 시즌을 심적으로 고갈된 상태로 마치기는 했으나, 2022년 Red Bull 차량이 Perez 자신을 빛나게 해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는 희망을 가졌고, 그가 챔피언십의 선두를 다투는 차량으로 실제로 그렇게 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Perez의 자신감은 결국 Red Bull 팀으로부터 보상을 받았다. RB18을 테스트 드라이빙을 마친 후, 그는 이 RB18 머신이 그와 함께할 수 있는 녀석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특히 차량의 노즈 쪽과 리어 쪽에 만족감을 표했다. Sergio Perez는 2021년 Max에 비해 부족했던 One-Lap Pace를 Max에 근접하게 끌어올렸고, Race Day에도 Max와의 Gap을 많이 좁혔다. 이를 통해 Perez는 지금까지 치룬 2022 시즌 경기 동안 총 3번의 2위와 위대한 Monaco 그랑프리에서의 우승을 거머쥐게 되었다. 이를 통해 Max Verstappen보다 15 포인트 밖에 뒤처지지 않은 상태로 드라이버 챔피언십의 경쟁을 해나가고 있다.
"
이번 년도에는 내가 좋은 랩 레코드를 낼 때면,
내가 좋은 랩을 냈다는 것을 스스로 알 수 있었습니다.
이는 Practice 때부터 그랬어요.
작년에는 내가 좋은 랩을 달렸는지 확신하지 못했었어요.
많은 변수들에 적응해야만 했거든요.
심적으로 굉장히 힘들었습니다.
차량이 좋은 만큼 내가 그 수준을 따라갈 수 없었기 때문이에요.
"
그는 Monaco 그랑프리에서 우승 후 Christian Horner 감독과 포옹할 때, TV 카메라는 Perez가 "내가 너무 일찍 계약을 맺은 것 같다."고 말한 것을 포착했고, Perez가 Red Bull과 계약이 성사되었다는 사실을 누설한 듯 보였다. 그렇기에 48시간도 채 되지 않아 Red Bull이 공식적으로 이 소식을 발표했다는 사실은 그리 놀랍지 않았다고도 할 수 있다.
미래에 대한 이야기는 Perez가 지속적으로 Verstappen을 압박했다는 데이터와 함께 한동안 진행되어 왔었다. Red Bull은 결국 Perez를 드라이버로 채용하기로 결정했다. 이유는 Red Bull은 견고한 드라이버를 원했다. Verstappen과 잘 협력할 수 있고, 지속적으로 많은 포인트를 득점할 수 있고, 2028년까지 장기 계약을 한 월드 챔피언 Max가 주말에 레이스를 참가하지 못했을 때 Red Bull에 큰 점수를 가져다 줄 수 있는 드라이버 말이다. Monaco 그랑프리가 그 최적의 예다.
Perez는 연습 주행 첫 날 차고에서 적절한 셋업을 하여 구불구불한 Monte Carlo 시가지 서킷에서 자신감을 얻었고 결국 Max보다 빨랐다. 반면 Max Verstappen은 차량의 밸런스를 찾으려 노력했으나 결국 Perez를 따라가지는 못했다.
Ferrari가 전략적으로 실수를 했을 때 Perez는 기회를 잡아 우승까지 했다. 이 결과 Red Bull은 많은 점수를 획득하며 컨스트럭터 챔피언십 포인트를 Ferrari보다 36점 앞서가게 되었다.
Perez와의 계약 : Perez에게는 '안정감', 다른 드라이버들에게는 '닫혀버린 문'
현 Aston Martin(구 Racing Point)이 Sebastian Vettel을 영입하면서 F1 커리어는 막을 내리는가 싶었던 Perez에게 Red Bull과의 계약은 전환점이 되었다. Red Bull이 2020년 시즌 마지막 경기인 Abu Dhabi 에서 Perez와 계약을 했고, 이는 Perez에게 새로운 삶을 주었다.
Red Bull이 Perez와 2년 계약을 맺은 것은 Perez의 좋은 퍼포먼스에 대한 보답이기도 하면서 동시에 Perez에게 자신감을 불어넣어주고 남은 2년 반 동안 함께할 챔피언십에 집중할 수 있는 헤드스페이스를 제공해줄 것이다.
32세의 나이인 그는 잠정적으로 긴 커리어를 갖게 되었다.
"난 아직 젊다."라는 말 함께 그는 웃으면서 이렇게 말했다.
"
난 내 팀과 아주 즐겁게 일하고 있어요.
살면서 챔피언십 경쟁에 유능한 탑-팀(Top Team)과
일할 수 있는 기회는 여태껏 없었어요.
굉장히 기뻐요.
나는 조금 더 계속 드라이빙을 하고 싶고,
다른 사람들만큼 늙고 싶지는 않습니다.
"
Red Bull은 Daniel Ricciardo와 Verstappen이 후 이런 안정감을 얻은 적이 없었다. Perez는 Verstappen과 굉장히 잘 해내고 있고, 그들이 소중한 자산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Perez를 궤도에 올려놓았기 때문에 Horner가 말했듯, Perez와의 계약을 유지하는 것은 '당연한 일(no brainer)'이었다.
Red Bull 주니어 프로그램에는 F1으로 승진할 문을 연 사람은 없었고, 이는 Red Bull이 자신들의 모멘텀(momentum)을 유지하고 새로운 F1 시대를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이다.
이는 Red Bull의 어드바이저 Helmut Marko가 높이 평가한 Yuki Tsunoda에게 Red Bull 팀과 일할 수 있는 사람인지 아닌지를 증명할 시간이 더 주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본 드라이버는 올해 AlphaTauri에서 F1 머신을 타고 있다. 비록 결과가 좋지는 않지만 말이다. AlphaTauri의 수장은 Franz Tost의 지도하에 좀 더 그를 더 두고, 동시에 그가 덜 압박을 받는 환경에서 배우게끔 함으로써, Yuki Tsunoda를 더욱 멘탈적으로 강하고 좀 더 둥글둥글한 드라이버로 만들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하면 2025년도에 Red Bull 팀으로 갈 역량을 갖출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Pierre Gasly가 Red Bull로 되돌아가는 것은 어렵다는 것이 확실해졌다. 현재 AlphaTauri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지만 말이다. Pierre Gasly에게 Perez와의 계약에 대한 소식은 놀랍지 않을 거다. Red Bull은 Pierre Gasly를 AlphaTauri에 머무르도록 하고 싶어한다. 왜냐하면 아직 올라오기에는 부족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Gasly는 여전히 포디움을 노리고 싶고, 주기적으로 우승도 거머쥐고 싶다. 이것이 Gasly가 F1이 아닌 다른 곳에서 커리어를 쌓으려고 고려중인 이유라고 생각한다.
Alex Albon은 또 다른 Red Bull Insurance 제도에 해당되는 드라이버다. 그는 지금 Williams에서 활동을 하고 있다. Red Bull은 Alex Albon과 미래에 두 팀 중 한 팀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관계를 맺고 있으나, 2년 동안은 Alex Albon이 그 팀에서 활동하는 모습을 보기는 어려울 것 같다.
이번 해 이후 AlphaTauri가 어떤 드라이버와 계약할지는 올해 말쯤에는 결정이 될 것이다. Tsunoda와 Gasly가 그대로 머무는 것이 가장 최선의 선택이지만 아직 라인업은 미정이다. 이는 F2 드라이버인 Juri Vips나 Jehan Daruvala에게 F1으로 올라갈 자리가 없음을 의미하고, 이는 동시에 F3 드라이버인 Dennis Hauger와 Jak Crawford가 F3에서 본인들을 증명할 시간을 더 가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몇 년 전 Red Bull의 계획은 굉장히 불투명했다. 하지만 Perez의 엄청한 폼 덕분에 이번 시즌에서 Red Bull의 상황인 굉장히 좋다. 이번 시즌 내내 우리는 Red Bull이 어떻게 활약할 지 기대하기만 하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