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GANIZED MESS

포뮬러원을 좋아하면서, 이것저것 공부도 하고, 일상도 공유하는 다소 정체성의 혼란이 내재되어있는 그러한 블로그입니다.

BOOK REVIEW

[BOOK REVIEW] #7 : '보수적인 투자자는 마음이 편하다 (Conservative Investors Sleep Well & Developing an Investment Philosophy)'

관리자 2021. 9. 6. 15:38
반응형

후기

『보수적인 투자자는 마음이 편하다』 - 필립 피셔
개인 평점: 
 ★★★★☆
한줄평: 필립 피셔의 관점에서 바라본 보수적 투자의 영역 그리고 그의 투자 철학

 

  지난 번 필립 피셔의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에 이어 읽은 '보수적인 투자자는 마음이 편하다'는 전 책에 비해 난이도는 다소 낮은 것 같다. 책 페이지수도 적어 상대적으로 가볍게 느껴졌다. 이 책의 제목대로 '보수적인 투자'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지만, 이전 가치투자 책들을 많이 읽어서 그런지 딱히 보수적이라고는 느껴지지는 않았다. 하지만 피셔가 주식을 고를 때 얼마나 깐깐한지 알 수 있었다. 나는 사실 기업의 이익이나 PER/PBR과 같은 지표를 언급할 것 같았는데, 막상 책을 읽어보니 그간 내가 갖고 있던 지식들과는 많이 다른 내용이었다.

 

 책은 크게 1부와 2부로 나뉘어져 있다. 1부는 보수적인 투자의 영역에 대해 설명하면서 총 4가지에 투자 영역 그리고 2가지의 부연 설명을 정리해놓았다. 2부에서는 필립 피셔가 처음 어떻게 투자를 시작했는지부터 시작해서 자신의 투자 철학을 잘 설명해주고 있다.

 결국 필립 피셔가 이전 책에서 언급한 대로 기업은 '인적 요소' 즉 경영진으로 귀결된다. 이 책에서도 경영진의 태도에 대해서 굉장히 강조를 하고 있다. 추가로 이전 책에서 언급하지 않은 마케팅, 재무관리, 주가에 대한 시장의 평가 등에 대한 언급도 잘 되어있다.

 

 내용이 많이 무겁지는 않아 물 흘러가듯이 읽었다. 사실 책 내용이 다 기억이 나지 않는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책 내용이 엄청 유익하고 읽으면서 '와 이거지'했다는 것이다. 나중에 꼭 시간이 나면 한 번 더 읽어볼 예정이다. 읽고 싶은 책이 너무 많다. 흑

반응형